포탈

통합 검색...

고요한하늘... 2006. 7. 18. 20:54

네이버나 다음이나 엠파스 모두 상위 쿼리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모니터닝과 함께 데이터 보강작업을 하고 있다.

이로 인해 검색이 수작업이지 않느냐 하는 말도 있다. 하위쿼리도 튜닝을 하고 싶겠지만 하루 한번 들어오는 쿼리를 모두 확인하여 데이터를 추가하는일은 비용대비 효과 좋지 못할것이다.

그런데 검색 퀄리티는 사람들이 늘쌍 찾는 싸이월드홈페이지 주소나 연애인 신변잡기에서 나타나는것이 아니라 하루 한번 1주일에 한번 한달에 한번 들어오는 쿼리들에서 결정나는것 같다.

상위쿼리들은 단일 명사이고 튜닝하기도 쉽지만 이런것들이 검색된다고 해서 고마워할 사람은 거의 없다. 지금에 와서는 당연한 것이 되었다고나 할까...

 

본론으로 들어가서 날씨도 더워지고 해서 네이버 다음 엠파스에

"사이판여행싸게가기"라는 쿼리는 넣어 보았다.

 

세개 포탈 모두 비슷한 결과를 보였는데

다음에서 우연의 일치로 "사이판여행싸게가기"와 정확히 일치하는 블로그 게시글이 검색되었다. 그런데 아쉽게도 그 검색결과는 스크롤을 해야만 볼수 있는 위치에 놓여 있었다.

 

이런 현상이 다음에만 나타나는것은 아니다. 네이버 엠파스 모두 네이버에서 처음 도입한 통합 검색이라는것을 적용하여 블로그 몇개 카페글 몇개 뉴스 몇개와 같은 식으로 정렬을 하고 큰 주제별로 배열하는 순서가  있어서 나타나는 현상일 것이다.

 

검색하는 유저에게 한번에 많은 정보를 보여주기 위함이지만 정확도가 최우선이 아닌게 아쉽기만 하다.

검색이 일어나기 전에 지식인이나 카페글이 최상위라고 정해져 있다면 그건 사용자를 위한 정렬이 아니라 포탈 자신들을 위한 정렬일 것이다.

 

 

검색 결과 -

네이버

다음

엠파스